코리아통일교육문화센터 김진환교수 초청강좌^^

2012. 11. 25. 03:08우리의 소원은 통일/통일이좋아

 

 

 

 

 

 

 

 

 

 

 

 

 "북의 변화와 2013년 전망"을 주제로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김진환 교수/ 사회학박사의 초청강좌가 개최돼

 

 

그저께 저녁 (사)코리아통일교육문화센터(http://cafe.daum.net/atongil) 주최 "북의 변화와 2013년 전망"을 주제로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김진환 교수/ 사회학박사의 초청강좌가 민주노총 경남본부 3층 소강당에서 개최되었다. '통일센터'(약칭)마창지역에서 '통일촌'이라 하면 아 하고 생각날 민간통일운동단체로서 명성이 자자한 편이다. 2012년 5월 사단법인으로 개편한 통일교육문화센터로서 "본 사단법인 코리아통일교육문화센터는 자체의 역량과 통일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외부 전문가들로 통일교육 강사단을 꾸려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들의 통일의식을 높이는데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고 취지를 밝히고 있다. 작년 10월 3일 창립 10주년맞이 가족과 함께 하는 창원 용지공원 팔각정 행사가 지역사회에서 좋은 반응을 남겼던 것으로 안다.

 

이날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비정규직 문화제가 동시에 열려 강좌 후반에 참석했지만 한반도 정세 흐름을 이해하는데 적잖은 도움이 되었다. 김정은체제의 이모저모 변화상과 북중러, 한미일, 북미 관계를 최신 자료를 참고하며 들려줘 상당히 객관적으로 '신이북'을 판단할 수 있었다. 또 예전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의 모습도 여러 사진을 통해 짐작할 수 있었다. 평소 인터넷언론으로 남북관계를 읽고는 하지만 역시 전문가의 일목요연한 강의가 한결 정리가 잘 되었다는 느낌이다. 강연 중간에 안철수 사퇴 소식을 접했고 대선 승리 이후 6.15, 10.4 선언을 이은 남북관계의 진전을 그려보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