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시민사회연석회의 마산분리 시민대토론회^^

2013. 7. 31. 02:04더불어 사는 세상/시민사회

 

 

 

 

 

 

 

 

 

 

 

 

 

 

 

 

 

 

 

 

 

 

 

 

 

 

 

 

 

 

 

 

 

 

 

 

 

 

 

 

 

 

 

 

 

 

 

 

 

마창진 통합창원시 3년은 갈등 해결보다는 명칭, 청사, 야구장 유치를 둘러싼 갈등 증폭의 기간이었다

 

 

역사를 망각한 민족은 미래가 없다는 말처럼 지금 마창진 졸속통합으로 이름마저 빼앗긴 마산의 현실은 참담하다. '창원 3.15의거?', '창원 가고파?'란 실소마저 자아내게 만든다. 지난 6월 25일 마산살리기시민연합의 마산분리독립 촉구 마산역 우중집회에 이어, 7월 30일 오후 2시 합포구청 대강당에서 정당시민사회연석회의의 마산분리 시민대토론회가 열렸다. <왜? 마산분리인가?>를 주제로 한 이날 토론회는 정쌍학 시의원의 사회로 좌장 차윤재 마산YMCA 사무총장, 발제1) 통합과정의 허와 실/ 송순호 시의원, 발제2) 명칭 청사 합의 지켜지지 않은 까닭/ 김종대 시의원, 발제3) 통합 3년 경제적 불이익 예산배분/ 강용범 시의원, 발제4) 마창진 역사 문화적 뿌리 같은가/ 유장근 경남대교수, 발제5) 마창진 갈등 최선의 대안은 무엇인가/ 허정도 전경남도민일보 대표이사가 발표를 진행하였고 방청석의 질의가 이루어졌다.

 

참석한 시민들의 열의도 뜨거웠고 지역언론의 취재열기도 대단했다. 공무원들의 모습도 눈에 띄었는데 창원시 예산기획실의 3분 발언은 오히려 야유를 받았을 정도로 분위기가 격앙되었고, 1960년 초대 마산시의원이 마이크를 잡고 마산의 위대한 역사를 상기시키며 강제통합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였다. 지켜보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마산의 정체성이 위기에 처한 지금 통합의 허구성을 실감케 되었고 마산분리 법안 실현의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마산의 재정자립과 발전전망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생긴 것이다. 주민투표 없는 졸속 행정통합으로 인한 마창진 통합창원시 3년은 갈등 해결보다는 명칭, 청사, 야구장 유치를 둘러싼 갈등 증폭의 기간이었다. 애초 통준위의 합의도 지켜지지 않았고 통합 인센티브란 것도 다 속임수였다는 게 명확해졌다. 그래서 당시 이명박정권의 행정통합 장단에 놀아난 정치인, 학자, 언론 등을 심판해야 한다는 마산시민들의 원성도 높았다. 특히 박완수 창원시장, 안홍준 마산 을 국회의원에 대해 각성하라는 외침까지 터져나올 정도였다. 그리고 토론회 결과 마산분리 이후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와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