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유족들 전국순회 창원 촛불문화제에서^^

2009. 8. 19. 18:57타는 목마름으로/민생민주경남회의

용산참사 7개월째, 진상규명조차 회피하는 MB독재의 횡포에 맞서 유족들이 전국순회길에 올랐다. 어제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도 용산범국민대책위, 민주노총 경남본부, 민생민주창원회의 공동주최로 <용산참사 해결을 위한 전국순회 창원촛불문화제>가 개최되었다. 현재 장례도 못 치른 채 유족들은 영안실에서 아이들을 학교 보내며 피눈물나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검찰은 3천쪽 수사기록도 공개하지 않고 재판을 강행하려 한다. 이날은 특히 김대중 전대통령 서거 소식에 비통한 심정을 안고  촛불을 들었다.   

 

 

진상규명, MB사과 그날까지 한치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절절한 심정을 토로하는 유족들

 

 

 

비록 당면한 민생민주 사안들이 많아 <용산참사 해결>에 힘을 집중하지 못하고 있지만, 유족들의 전국순회를 계기로 창원의 촛불은 분노의 함성으로 타올랐다.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이병하위원장, 민주노총 경남본부 김천욱 본부장, 경남민언련 강창덕 대표, 용산범대위 대책위원장 등 인사들이 규탄연설을 해 주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사람이 살고 있는 건물을 강제철거하는 것은 공무상 위법이며, 살기 위해 망루에 오른 철거민들을 살인진압한 것은 공권력에 의한 학살이라며 용산참사 해결을 촉구하였다.

 

 

 

 ▲ 민주노동당 경남도당 이병하 위원장의 규탄연설                                   ▲ 정우상가 앞에 대형 펼침막이 내걸렸다 

 ▲ 박영운 가수의 노래공연                                                                 ▲ 촛불과 손피켓을 든 노동자, 학생, 시민들

 

 

<문화공연>으로 박영운 가수, 경남진보연합 몸짓패, 우창수 가수가 나와 유족들을 위로하며 결의에 찬 노래와 율동을 펼쳐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참석자들의 열기도 대단해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 오가는 시민들도 무심하지 않았다. 그리고 지역의 제 단체가 힘을 모아 용산범국민대책위에 힘내시라고 <투쟁기금>을 전하였다. 이날 창원 촛불문화제가 용산범국민대책위와 유족들에게 힘이 되고 용산참사 해결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 간절하다.

 

 

용산범국민대책위에 투쟁기금을 전하며 손을 굳게 잡다 

 

           ▲ 강창덕 경남민언련 대표                                                                   ▲ 김천욱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 경남진보연합 몸짓패                                                                     ▲ 용산참사 해결하라!

 

  

 

우창수 가수의  힘찬 노래공연 

 

 

 

 ▲ 우창수 가수의 열연                                                                      ▲ 용산범국민대책위원장 "한치도 물서지 않겠다!"

 

덧붙여, 이날 용산유가족 전국순회 창원 촛불문화제를 취재하기 위한 지역 언론들의 취재열기가 대단했다. 또 노조홍보팀, 블로거, 영상패 등이 취재에 열성을 보였다. 용산철거민 다섯 분의 영정이 가슴아프게 다가온 이날 행사의 주최측은 "용산참사 해결! MB아웃!"의 의지를 더욱 굳건히 다지고, 유가족들과 늦은 저녁을 함께 들며 위로 격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