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국가배상을 청구하는 이유

2013. 4. 5. 02:13◆ 길이 보이지 않는 거기서 길을 내/2부 새벽달

 

 

 

 

내가 국가배상을 청구하는 이유

 

 

우리 세대의 아픈 이야기

긴급조치 재심청구

민변 자료를 출력하며

4월말까지 한번

제출해 볼까 싶다

다들  바빠놔서

신경써 줄 이도 없다

관련 서류를

갖추자니

나의 34년 전으로

돌아가야 된다

이방인으로 살아온 시인은

주민증도 말소되었다

집도 절도 없다

재산은 12권 시집이다

유신독재에 맞선

그 세월이 아득하다

구속 해직까지 당했어도

마음은 젊다

그때 쓴 남북통일

시 한 편

이사다니며 잃어버렸지만

징역 2년 받았다

어설펐어도

문학청년의 흔적이다

대숲에 이는 바람소리가

유언비어가 돼

끌려갔던 숱한 사람들

이제 명예회복을

배상을 받아야겠다

빈 손들에게

작은 희망의 불씨 하나

간직할 수 있다면

긴급조치 변호단의

도움을 받겠다

오직 하나

끌 수 없는 열망

아직도 타오르기에

원점으로 간다